1. 뜻
1) 페르소나(Persona)
- 개인이 사회생활 속에서 사람들로부터 비난받지 않기 위해 겉으로 드러내는, 자신의 본성과는 다른 태도나 성격
- 사회의 규범과 관습을 내면화한 것
- 허구가 아닌 실제 데이터와 구체적인 연구에 기반
2) 사용자 페르소나(Persona)
-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다양한 사용자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결과를 수집하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캐릭터를 정의
- 새로운 경험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
3) 마케팅 페르소나
- 새로운 고객을 찾기 위한 시장 세분화에 중점을 둔 구매자
2. 장점
1) 고객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 페르소나를 만드는 절차를 통해 고객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 경험 향상 가능
- 사용자의 요구사항, 목표 및 불만사항과 같은 주요 문제 확인 가능
결과적으로, 보다 나은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제품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어 고객 유도 가능
2)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 사용자 페르소나를 활용하면 제품에 관련해서 보다 현명하게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음
e.g.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은 무엇일지, 사용자의 반응을 더 잘 이끌어낼 수 있는 로고 유형은 무엇일지, 어떻게 해야 사용자에게 잘 전달될 수 있는 마이크로카피를 만들 수 있는지
3) 인간적인 감성을 더할 수 있다
- 페르소나를 만들면 사실만을 바탕으로 하여 냉철하거나 동떨어진 느낌을 줄 수 있는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에 인간미를 더할 수 있음
-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리서치를 실현시키고 사용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
- 여러분이 고객에 관심을 갖는 이유와 고객이 여러분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도움
4) 제품의 정확성을 개선할 수 있다
- 사용자 페르소나를 더 깊이 있고 상세하게 파악할수록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그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용이
5) 더 나은 플로우를 디자인할 수 있다
- 페르소나는 행동 패턴을 상징하므로 이러한 행동을 예측하여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간소화 가능
e.g. 로그인 프로세스: 사용자의 ‘로그인 의도’(가입 의지)를 이해하면 처음부터 이 환경을 사용자에게 맞추어 최적화 가능(일반 회원가입, 소셜 회원가입 등)
6)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다
- 페르소나를 사용하면 고객에게 호소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 가능
e.g. 적절한 채널, 상징 또는 매체를 통해 여러분이 원하는 고객층과 소통 가능
7)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 개발자 및 디자이너에서부터 카피라이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같은 의견을 가질 수 있도록 잘 정의된 개인 정보를 제공
8)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다
-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환경 디자인 가능
3. 페르소나 제작 방법
1) 대상 고객 조사
- 현재 고객 정보 수집(최고 고객과 반복 구매자 중심)
- 정보는 VOC 및 대면 인터뷰로 수집
- 유사점 파악
2) 세부정보 범위 좁히기
- 가장 일반적인 답변을 찾아 결과 범위 좁히기
- 조사를 통해 고객에게 영향을 미칠 가장 중요한 세부사항 결정
e.g. 인구 통계(연령, 직업), 행동(기술 수준, 제품 관심도,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방법, 구독), 지리(거주지), 관심사 또는 취미, 이메일 수신 빈도
3) 페르소나 제작
- 고객 중 동일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묶어서 페르소나 제작
4) 페르소나 이름 및 히스토리 제작
- 이름 지정 시 실제 사람과 대화하고 있음을 상기시켜줄 수 있음
- 히스토리 작성
- 그들의 목표
- 그들의 도전과제
- 그들의 동기
- 그들의 성격 특성
4. 예시
[참고 사이트]
https://blog.aweber.com/learn/how-to-create-a-buyer-persona.htm
https://ko.wix.com/blog/post/how-to-create-a-user-persona-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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