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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Front office, Back office

by 오구송이 2023. 7. 24.

1. Front office

  • 회원가입, 로그인, 구매, 환불, 거래 등 유저가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서비스
  • UX가 가장 많이 적용되며,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유저 반응 확인(A/B 테스트 등)
  • F/O로 줄여서 사용

2. Back office

  •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는 관리자 모드의 admin
  • 운영 및 CS에서 주로 사용하며, 유저의 모든 정보 확인 및 관리
  • 회사 내 이벤트, 공지사항 및 전반적인 서비스 관리
  • B/O로 줄여서 사용

3. Back office 기획 시 고려사항

  1. Front office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유저의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back office를 기획해야 한다.
    회사 에러로 유저가 주문 취소가 되지 않을 경우 CS로 인입하게 되고, CS에서는 주문을 취소해서 유저의 불편사항을 해소해야 한다. 하지만 주문 취소 기능이 admin에 없다면 유저의 불편사항을 해소해 줄 수 없다. CS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먼저 파악하고 기획해야 신속하고 정확하게 기획을 진행할 수 있다.
  2. 회사는 Front office를 더 중요시 할 수 있으나, 기획자는 back office도 중요하다고 인지하고 기획에 임해야 한다.
    기획 기간동안 front office 뿐만 아니라 back office 기획 기간도 같이 산출하여 기획을 고려해야 한다. 작자도 front office에만 집중한 나머지 back office 고민할 시간이 많이 없어 쫓기듯이 업무를 진행한 적이 다수였다. 또한 C레벨도 back office를 고려하지 않아 기획을 재촉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할 수 있다. 회사 타 부서들이 챙기지 않는다고 기획자도 챙기지 않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Back office 기획 시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영역 필요 여부를 꼭 판단하고, 필요하다면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Back office는 회사 내 많은 사람들이 보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구매, 거래 등의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유저가 취소를 했는지, 회사 시스템에서 취소를 했는지, CS에서 어떠한 사유로 취소를 했는지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초반에 히스토리에 대해 고민하지 않게 되면 CS의 품질 및 신뢰성이 저하되고, 운영 관리가 용이하지 않게 된다.(e.g. 유저: 저 주문 취소가 왜 된건가요?, CS: 고객님이 취소하신 거 아닌가요..?, 유저: 저 취소한적 없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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